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를 갑자기 힘들게 하는 불청객, 노로바이러스 장염 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해요.
겨울철에 특히 유행하지만, 사실 언제든 우리 곁을 찾아올 수 있어서 미리 알아두면 좋답니다. 혹시라도 나 혹은 우리 가족이 갑자기 아프다면,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을 거예요!
노로바이러스 장염, 왜 생기는 걸까요?

노로바이러스는 정말 작지만, 감염력이 엄청나게 강한 친구 예요.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먹거나,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을 통해 쉽게 퍼져나갈 수 있답니다.
특히 추운 날씨에 환기가 부족한 실내에서 함께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바이러스가 퍼지기 쉬운 환경이 되기도 해요. 손만 잘 씻어도 예방 효과 를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으악! 이런 증상이 나타나요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보통 12시간에서 48시간 정도의 잠복기 를 거친 후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해요. 갑자기 배가 살살 아프다가 금세 심해지는 복통을 느낄 수 있어요.
그러면서 속이 메스꺼워지다가 결국에는 구토 를 하게 되는데요, 이걸 경험하신 분들은 정말 괴로웠다고 하시더라고요. 저도 한번 겪어봤는데, 정말 정신이 하나도 없었답니다!
설사도 빼놓을 수 없죠

구토와 함께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설사 예요. 물처럼 묽은 변을 여러 차례 보게 되는데, 이때 탈수 증상 이 오지 않도록 수분 섭취에 신경 쓰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설사의 양이 많아지고 횟수가 잦아지면 몸에 있는 수분과 전해질이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맹물보다는 보리차나 이온음료를 조금씩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아요.
몸살 기운과 미열도 동반해요

배가 아프고 토하고 설사하는 것만으로도 힘든데, 노로바이러스는 종종 몸살 기운 이나 미열 을 동반하기도 해요. 몸이 으슬으슬 춥게 느껴지고 열이 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답니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면 무리하지 마시고 푹 쉬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고요, 열이 심하거나 다른 걱정되는 증상이 있다면 꼭 병원을 방문해 진료 를 받아보세요.
주의해야 할 점은 없을까요?

노로바이러스 장염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탈수 예요.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분들은 탈수 증상이 더 심각해질 수 있으니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되도록 음식을 드시는 것을 피하고, 의식이 또렷하다면 물이나 이온음료를 조금씩 자주 마셔주는 것이 탈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구토가 멈추고 기운이 좀 돌아오면 죽처럼 소화하기 쉬운 음식을 부드럽게 해서 드시는 것이 좋아요.
가장 좋은 예방법은 역시 철저한 개인위생 이에요. 외출 후, 화장실 사용 후, 식사 전에는 반드시 비누를 사용해 30초 이상 꼼꼼하게 손을 씻는 습관을 들여주세요.
또한, 음식을 조리할 때는 충분히 익혀 먹고 , 식기류는 깨끗하게 세척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은 끓여 마시는 것이 안전하고요.
FAQ
Q. 노로바이러스 장염, 얼마나 빨리 낫나요?
보통 증상은 1~3일 정도 지속 되는 경우가 많지만, 개인에 따라 회복 기간은 조금씩 다를 수 있어요.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가 회복을 돕는답니다.
Q. 노로바이러스 장염,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노로바이러스 자체를 직접적으로 치료하는 항바이러스제는 따로 없어요. 증상 완화와 탈수 예방 에 초점을 맞춰 치료하며,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이 가장 중요합니다. 심한 경우 수액 치료를 하기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