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급성 녹내장 증상, 실명 막는 첫 단계
급성 녹내장은 갑작스러운 시력 저하와 심한 통증을 동반하며,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응급 질환입니다. 평소와 다른 눈의 이상 증상을 느끼신다면, 주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셔야 실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 눈 건강에 매우 중요하면서도, 갑자기 찾아와 큰 위협이 될 수 있는 '급성 녹내장'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혹시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을 느끼셨다면, 오늘 내용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많은 분들이 녹내장을 '서서히 시신경이 망가지는 병'이라고 생각하시지만, 급성 녹내장은 정말 '응급 상황'이랍니다. 갑자기 찾아오는 만큼, 증상을 빠르게 알아차리고 대처하는 것이 실명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막는 가장 중요한 첫걸음이 될 수 있어요!
급성 녹내장, 왜 갑자기 찾아올까요?

방수의 흐름이 막히면서 안압이 급상승해요
우리 눈 안에는 '방수'라는 액체가 끊임없이 순환하면서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방수가 나가는 길이 갑자기 막히게 되면, 눈 안에 방수가 넘쳐나면서 안압이 순식간에 치솟게 됩니다.
평균적인 안압은 10~21mmHg 정도인데, 급성 녹내장 발작 시에는 40~70mmHg 이상 으로 2~3배 이상 껑충 뛰기도 해요. 이렇게 급격하게 높아진 안압이 시신경을 압박하면서 시력 손상을 일으키는 것이죠.
주로 어떤 사람들에게 잘 발생하나요?
급성 녹내장은 주로 '폐쇄각 녹내장' 환자분들에게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눈의 구조상 앞쪽 공간이 좁거나, 백내장이 심해서 수정체가 앞으로 밀려나온 경우 등에 해당될 수 있지요.
특히, 어두운 곳에 갑자기 들어가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눈에 충격을 받았을 때, 또는 특정 약물(항히스타민제, 흥분제 등) 복용 시 증상이 유발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급성 녹내장 증상

갑작스러운 시력 저하와 함께 나타나는 심한 통증
가장 흔하고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갑자기 시야가 흐려지거나, 마치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느 한쪽 눈에 오는 경우가 많고요.
동시에 눈 앞쪽에서부터 시작해 머리까지 욱신거리는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단순 두통과는 확연히 다른, 참기 힘든 통증 이라고 합니다.
구토, 메스꺼움, 충혈 등 동반 증상도 있어요
안압이 갑자기 높아지면 우리 몸은 이를 위협으로 감지해서 여러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역질이 나거나 실제 토하는 증상을 경험하기도 하죠.
또한, 눈이 충혈되면서 붉게 변하는 증상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눈을 제대로 뜨기 힘들 정도로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무지개처럼 보이는 빛번짐 현상
마지막으로, 전등이나 형광등 같은 빛을 볼 때 주변에 무지개처럼 알록달록한 빛무리(후광)가 보이는 증상도 급성 녹내장을 의심해 볼 만한 신호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갑자기 한쪽 눈에 나타난다면, 절대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즉시 안과 응급실을 찾으셔야 합니다.
응급 처치와 치료, 놓치면 안 될 타이밍!

골든타임을 놓치지 마세요, 즉시 안과로!
급성 녹내장은 시간이 지체될수록 시신경 손상이 빠르게 진행되어 영구적인 시력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매우 위급한 질환입니다. 증상을 느끼는 즉시 안과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병원에서는 안압을 낮추기 위한 안약이나 주사를 사용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전신적인 약물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안압 조절 후에는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해요
급성 녹내장 발작이 조절되면, 재발을 막고 시신경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레이저 홍채 주변 성형술(LIP) 이나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술들은 방수가 잘 흐를 수 있도록 새로운 통로나 구멍을 만들어주는 방법으로, 재발 위험을 크게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오늘은 급성 녹내장의 증상과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내용을 잘 기억해두셨다가, 혹시라도 주변에 비슷한 증상을 겪는 분이 계시다면 꼭 도움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눈 건강은 한 번 나빠지면 되돌리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니, 평소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눈 상태를 꾸준히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답니다!